오늘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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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애널리틱스가 3가지 스텝으로 데이터 분석을 쉽게 만드는 방법은?
#데이터검토 #데이터분석 #해석과보고
Data Talk: 데이터는 어떤 흐름으로 분석해야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새미입니다!
저번 Data Talk 시간 덕분에 데이터 분석을 쉽게 할 수 있는 오픈애널리틱스를 알아갈 수 있었어요. 스스로 오픈애널리틱스를 살펴보다 보니 총 3가지 탭(결과 요약/교차분석/보고서)으로 구성이 되어 있더라고요. 탭을 이렇게 나눈 이유가 있는 걸까요?
반갑습니다, 새미. 그 사이에 오픈애널리틱스를 열심히 살펴보셨네요!
맞아요, 3가지 탭은 모두 설문 데이터를 잘 분석할 수 있도록 검토 - 분석 - 해석과 보고의 흐름을 가지고 구성되었어요. 설문 데이터를 볼 때 이 흐름대로 보게 되면 훨씬 풍부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① 데이터 검토: 문항별 결과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성을 확인해요.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지, 새로운 제품 컨셉을 사람들이 잘 수용하고 있는지 등 문항별 결과를 빠르게 확인하고 검토해요.
② 데이터 분석: 그다음에 응답자 그룹 간 어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봐요.
전체 결과를 검토했다면 데이터를 분석해요.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 컨셉에 대한 목표 고객군이 궁금하다면 성별/연령/지역으로 나눠서 비교할 수 있어요. 또, 문항을 통해 알아본 사용자/이탈자/비사용자 혹은 기능 중시 그룹/디자인 중시 그룹 등으로 그룹을 나눠서 유의미한 고객군이 누구인지 찾아내는 작업을 해요.
③ 해석과 보고: 마지막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보고해요.
그리고 여러 그룹과 기준으로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면, 다른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핵심 발견점이 무엇인지 해석하고 시각화해요. 그래야 내부에서 데이터를 잘 보고하고 공유할 수 있어요.
정리하자면 오픈애널리틱스는 검토 - 분석 - 해석과 보고 이 3가지 단계를 결과 요약 - 교차분석 - 보고서 탭으로 만든 거예요. 고객이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보는 과정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이요.
오픈애널리틱스 탭 자체가 데이터 분석 흐름을 고려한 구성이었군요!
그리고 3개의 탭을 우리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문서/툴과도 비슷하게 만들었어요. 결과 요약 탭은 줄글형 레이아웃의 PDF 형식을, 교착분석 탭은 피봇테이블 기능의 Excel 툴을, 그리고 보고서 탭은 데이터 시각화가 쉬운 PPT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답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데이터를 표로 볼 때는 Excel을, 그리고 보고서를 만들 때는 PPT를 사용하고 있어요. 엄청난 분석이 필요하지 않다면 그냥 Word나 PDF에 맞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정리하기도 하고요. 모두 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툴이긴 하지만 이 툴 저 툴 옮겨 다니는 게 불편할 때도 있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데이터를 검토 - 분석 - 해석하는 것을 하나의 툴에서 모두 할 수 있다는 게 아직은 조금 생소하게 들리긴 해요. 혹시 오픈애널리틱스 탭에 대해 좀 더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네, 당연하죠!
아래 오픈애널리틱스 200% 알아가기 코너에서 3가지 탭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3가지 탭에 대해서 설명 드리다보니 각 탭을 나눠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다음 Data Talk 때는 결과 요약 탭부터 꼼꼼하게 살펴보아요!
오픈애널리틱스 200% 알아가기
결과 요약: 설문 데이터를 빠르게 검토할 수 있어요.
알맞은 그래프 형태로 문항별 데이터를 보여줘요. 또한 실시간으로 쌓이는 응답 결과를 볼 수 있어요.
결과 요약 탭에서 이건 꼭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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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식 문항의 기타 응답 비율을 꼭 확인하세요. 기타 응답이 10%가 넘으면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보기가 빠진 거일 수도 있어요. 기타 보기에 어떤 응답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면 다음 조사 때 보완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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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문항에서는 워드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문자 응답 원본’도 확인하세요. 워드클라우드로만 볼 때보다 응답자의 뉘앙스도 함께 검토할 수 있어요.
문항별 데이터를 볼 수 있어요.
교차분석: 다양한 기준으로 응답을 분석할 수 있어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원하는 기준(성·연령·지역·문항)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어요. 최대 3개 기준까지 쌓아서 분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연령 20대 안에서 성별과 지역을 한꺼번에 비교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북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교차분석한 표를 저장하고 다시 꺼내 볼 수도 있어요.
교차분석 탭에서 이건 꼭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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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연령/지역과 같은 기본 기준뿐만 아니라 설문 문항을 통해 알게 된 사용자/이탈자/비사용자나 헤비 유저/라이트 유저 등의 구매 행태 정보로도 교차분석이 가능해요.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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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교차분석표는 링크 공유를 통해 함께 살펴보세요. 데이터는 더 많은 사람이 활용할 수록 가치가 높아져요.
보고서: 분석한 데이터에 해석을 덧붙여 보고할 수 있어요.
데이터의 의미를 자연어로 읽어주는 StatInsight을 통해 수많은 숫자 중 유의미한 숫자를 찾아 그 의미를 자동으로 읽어줘요. 귀찮은 보고서 작성 필요 없이 PPT 보고서를 자동 생성할 수 있어요.
보고서 탭에서 이건 꼭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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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보고서를 다운로드해 보세요. 다운로드받은 보고서는 우리 회사의 로고를 추가하거나 컬러를 바꾸는 등 편집도 가능해요.
StatInsight를 통해 데이터의 의미를 자연어로 읽어줘요.
데이터와 친해지기 퀴즈 
아래 링크를 통해 오픈애널리틱스에 들어가서 3개의 탭을 모두 자유롭게 탐색해보세요.
13번 주관식 문항에서 사람들이 ‘음질’에 대해 어떤 응답을 줬는지 결과 요약 탭에서 확인해보세요.
힌트: 13번 문항에서 ‘문자 응답 원본’을 누르고 ‘음질’을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