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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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요약 탭에서 주관식 문자형 응답 결과는 어떻게 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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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문자형은 어떻게 분석하면 좋을까?
#워드클라우드 #Top10키워드 #문자응답원본
Data Talk: 결과 요약 탭은 문항별 결과를 어떻게 제공하고 있을까 (
주관식 문자형 편)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새미,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결과 요약 탭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문항별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 거예요. 문항별 결과 파트는 말 그대로 각 문항에 대한 결과를 그래프나 워드클라우드 등을 활용해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는 섹션이에요.
아하, 문항 유형에 따라 데이터를 보여주는 형식이 다르네요. 그래서인지 수집된 응답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네, 오픈애널리틱스에는 현재 7가지 문항 유형에 대한 분석을 지원하고 있어요. 바로 주관식 문자형/주관식 숫자형/객관식 단일형/객관식 중복형/객관식 순위형/평가형/NPS인데요.
이해하기 쉽도록 비슷한 문항 유형별로 나눠서 설명해 드릴게요.
문항 유형별 정보 제공 방식과 분석 활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아요. 이번 시간에는 주관식 문자형을 먼저 소개합니다.
주관식 문자형 200% 알아가기
주관식 문자형은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나뉘어요
단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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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와 같이 명사형으로 응답할 수 있는 유형이에요. 따라서 주관식 응답이어도 응답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서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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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는 이유/사용하지 않는 이유’나 ‘선호하는 이유/선호하지 않는 이유’처럼 문장형으로 응답해야 하는 유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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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답형에 비해 응답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해석과 분석을 하기에도 좀 더 까다롭지만, 응답자의 의견을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주관식 문자형의 응답 결과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보여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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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에는 총 응답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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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은 워드클라우드로 보여줍니다. 워드클라우드는 텍스트의 언급 빈도가 높을수록 해당 글자가 크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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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에서는 언급 빈도가 가장 높은 Top 10 키워드도 함께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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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주관식 문자형 응답 결과 화면에 언급 빈도가 3회 이상인 단어가 없거나, 각 단어가 언급된 빈도의 표준편차가 작은 경우는 워드클라우드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주관식 문자형, 이렇게 분석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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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예시 문항 결과에서 Top 10 키워드 순위를 살펴보니 제품의 속성과 관련된 키워드 중에는 ‘음질, 가격/가성비, 브랜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따라서 해당 키워드들이 무선 이어폰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임을 알 수 있어요.
문항 질문: 향후 무선 이어폰을 구매한다고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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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연결이/연결’이라는 키워드도 1위와 7위에 올라가 있어요. 무엇에 대한 연결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문자 응답 원본의 검색창에 ‘연결’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연결’에 대해 총 136건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응답을 몇 가지 읽어보니 소비자들은 ‘휴대폰과의 연결이 안정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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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Top 10 키워드도 검색해보고 어떤 뉘앙스로 응답했는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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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으로 받은 응답은 객관식으로 받은 응답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가 담겨있어요. 단순히 객관식에서 주어지는 보기를 선택하는 것에 비해 응답자는 더 많은 고민과 시간을 쏟아 답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워드클라우드나 Top 10 키워드의 결과를 확인하고 문자 응답 원본까지 읽어본다면 소비자의 머리와 마음속을 더 잘 볼 수 있어요. 특히나 주요 키워드가 포함된 원본 응답을 읽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돼요.
데이터와 친해지기 퀴즈 
15번 주관식 문항에서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떤 응답을 줬는지 확인해보세요.
주관식 문자형 응답 결과를 살펴보는 방법에는 워드클라우드가 유일하다.
(O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