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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분석 탭] 교차분석 시 분석 대상과 분석 단위는 어떻게 설정할까 (2)

오늘의 주제
교차분석 심화 편_이커머스 카테고리 조사 예시 #분석대상 #분석단위 #이커머스조사예시

Data Talk: 전략을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교차분석

오픈애널리틱스 팀(OA 팀)
새미,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는 식음료 산업군(카테고리) 조사 결과를 예시로 교차분석 시 분석 대상과 분석 단위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살펴보았어요. 오늘은 이커머스 산업군 케이스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분석 대상과 분석 단위의 개념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새미
분석 대상은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해 파악하고 싶은 정보가 담긴 설문 문항을 의미하고, 분석 단위는 해당 문항을 쪼개보면 좋을 성·연령·특정 문항 응답자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OA 팀
맞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미엄 이어폰 브랜드의 타깃 연령층을 알고 싶다면 ‘향후에 프리미엄 이어폰을 구매할 의향이 있나요?’ 문항을 분석 대상으로, 연령을 분석 단위로 두고 교차분석하면 됩니다.
그럼, 이 개념을 머릿속에 두고 이번에는 이커머스 카테고리 중 ‘장보기 행태 관련 조사’를 예시로 분석 대상과 분석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이커머스 카테고리 교차분석 200% 알아가기

이커머스 카테고리에서는 무엇을 분석 단위로 설정할 수 있을까?

이커머스 장보기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장보기 행태에 따른 판매 전략을 세우고 싶다면 무엇을 분석단위로 둘 수 있을까요? 물론 연령·성별만을 기준으로 교차분석을 해도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발견할 수 있어요. 그러나 ‘소비자의 장보기 행태’를 분석 단위로 설정한다면 행태별로 이용자의 니즈를 더 구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그룹을 온라인에서만 장을 보는 소비자,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장을 보는 소비자, 오프라인에서만 장을 보는 소비자 3그룹으로 나누고 이를 분석 단위를 설정하면 그룹별로 온/오프라인 장보기 행태에 따른 구매 품목,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 요소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할 수 있어요.
소비자의 장보기 행태를 분석 단위로 설정하기
성별, 연령 등 인구 통계학적 변수
헤비 유저/라이트 유저, 주 구입 채널 등 행동 변수
가격 민감도 등 니즈 변수

기존 고객 유지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설정할 수 있는 분석 대상은?

이커머스 장보기 플랫폼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존 이용자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동시에 신규 고객을 유치해야 해요. 따라서 다음 질문을 분석 대상으로 고려해볼 수 있어요.
예시 질문
예시1: 온/오프라인 장보기에서 채널별 주요 소비자의 연령층은 어떻게 될까? (프로필 파악)
예시2: 온라인 채널 주 이용자가 온라인 장보기에서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무엇일까? 또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주요 이유는 무엇일까? (기존 고객 유지 전략-구매 품목, 구매 이유)
예시3: 오프라인 채널 주 이용자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하기 가장 꺼려지는 품목은 무엇일까? 또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으로 유입시키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고민할 수 있을까? (신규 고객 유치 전략-구매 품목)
• 이제, 위 3가지 예시 질문에 답이 될 수 있는 교차분석 사례를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교차분석 예시 살펴보기

예시 1: 프로필 파악
먼저, 온/오프라인 장보기에서 채널별 주 연령층은 어떻게 될까요? 교차분석표를 보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식품/식료품을 구매하는 주 이용 연령층은 28.9%로 30대가 가장 많습니다. 한편, 온/오프라인 장보기를 비슷하게 섞어서 이용하는 주 연령층은 40대가 가장 많으며, 50대는 오프라인 장보기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어요.
예시 2: 기존 고객 유지 전략-구매 품목, 구매 요인
온라인 채널 주 이용자가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식품/식료품은 주로 무엇일까요? 위 표를 보면 비신선식품(냉장/냉동/가공식품 등)부터 신선식품(과인/채소/정육 등), 간편식(밀키트 등)까지 골고루 구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위의 표에서는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식품/식료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채널별로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는 다른 응답 그룹에 비해 ‘오프라인 대비 가격이 할인되었는지’가 중요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어요. 또한 아침 일찍 배송이 오는 ‘새벽 배송’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프라인 채널 주 이용자는 ‘확실한 제품 신선도 및 품질 보장’을 온라인 구매 시 중요 조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시 3: 신규 고객 유치 전략-구매 품목
다음으로 오프라인 위주로 식품/식료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온라인 채널에서 어떤 품목을 구매하기 꺼려할까요? 다른 응답 그룹에 비해 신선품 중 특히 정육류(소고기, 돼지고기 등) 구매를 꺼리고 있습니다. 위 예시2 교차분석에서 오프라인 채널 주 이용자가 ‘확실한 제품 신선도 및 품질 보장’을 온라인 구매의 중요 요소로 생각한다는 것과 동일한 맥락으로도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오프라인 채널 이용자를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신선도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데이터와 친해지기 퀴즈

분석 대상은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해 파악하고 싶은 정보가 담긴 문항을 의미하고, 분석 단위는 해당 문항을 쪼개보면 좋을 성·연령·특정 문항 응답자 등을 의미한다. (O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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